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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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충청북도교육과학연구원 직원은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활동으로 즐거운 배움이 있는 신나는 학교를 지원하고 신뢰와 협력이 함께하는 지역사회와 손잡고 창의적 학생을 육성할 수 있도록 함께 행복한 학교 현장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을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공정,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 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행정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표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공통 이행 기준 및 부서별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과학연구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 현관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여 안내하겠으며,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배치도를,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으며, 모든 민원은 1층 총무부에서 해결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으며,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객을 먼저 응대 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되지 않을 때에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십니까! ○○○부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다른부서 또는 다른 직원 소관 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고객님의 전화를 ○○○부의 담당자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 직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고맙습니다”등 종료 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043-229-180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홈페이지(http://www.cbesr.go.kr)에 민원안내, 민원신청, 민원자료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으며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안내: 교육과학연구원홈페이지(http://www.cbesr.go.kr)→전자민원실→정보공개
  • 절차: 청구서 제출 → 접수(총무부), 분류 및 이송(소관부서) → 정보공개 여부 결정ྪ일 이내) → 결정통지 → 청구인 확인 → 수수료 징수 → 공개처리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고객께서 불친절한 직원으로 지적하셨거나 불성실한 업무처리에 대하여 불만을 제기하셨을 경우에는 잘못이 확인되면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잘못된 서비스는 사실이 확인되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1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법정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
  • 불성실한 민원처리로 고객이 불만족을 제기하였을 경우

불친절(불성실)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공무원을 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되면(사실 확인 조사 후) 주의 조치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불합리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 의견 제시 방법

우리 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친절/불친절, 불만족, 시정·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서비스명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팩스번호
민원 접수 및 상담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총괄
공직자 부조리 신고
총무부 043-229-1875 043-229-1900
연구학교 운영
교육실습협력학교 운영
교과서 및 인정도서 개발
연구기획부 043-229-1812 043-229-1900
전시관 이용 및 안내
우암골생태체험학습 이용
과학탐구대회 및 경진대회
수학교육 지원
과학교육부 043-229-1825
043-229-1900
진로교육지도
교사 학부모 진로교육
진로교육부 043-229-1863 043-229-1900
  • 우편 : 28513 충북 청주시 상당구 대성로 150
  • 인터넷 홈페이지 : www.cbesr.go.kr

교육과학연구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부서별 이행기준

연구기획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연구학교 운영
    • 연구학교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연찬회를 실시하고 실시간 상시 지원체제인 연구학교 컨설팅 지원단을 운영하겠습니다.
    • 연구학교 관련 학교의 업무 경감을 위해 연구학교 박람회를 개최하고, 중간검토회는 영역별로 통합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교육실습협력학교 운영
    • 교육실습협력학교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연찬회를 실시하고 실시간 상시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교육실습협력학교의 체계적 운영을 위해 학교와 대학교간의 긴밀한 협력 체제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교과서 및 인정도서 개발
      • 빠른 사회적 변화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를 보급하겠습니다.
      • 창의적이고 질 높은 4학년 사회과 지역화 도서「살기좋은 충청북도」를 적기 개발 및 공급하겠습니다.
      • 단위학교 자율성과 학생의 교과 선택권 보장을 위한 질 좋은 인정도서를 개발하여 학교 교육의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 교육과정을 충실히 구현할 수 있는 양질의 교과서가 선정되도록 검·인정 교과서 전시본 평가 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 현장의 적합성 높은 교과서 개발·심사를 위한 협의진을 구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충북교육』 발간․보급
        • 충북교육의 주요 시책과 학교 현장의 우수 교육활동 및 각종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충북교육』을 발간·보급 하겠습니다.

      과학교육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과학체험 연계 프로그램 운영
        • 홈페이지를 통하여 과학체험프로그램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하겠습니다.
        • 과학전시관, 천체투영실 관람은 누구든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단체일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예약을 받아 안내원의 설명을 받도록 하겠으며, 개별 관람은 개관 중에는 언제든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과학 전시물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하여 전시물에 대한 탐구학습지를 제작 배부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 천체투영실은 1일 2회, 단체 예약 시 수시 상영하여 천문우주에 대한 관심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과학전시물을 항시 보완 정비하여 쾌적한 전시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과학놀이방은 유아의 위생과 안전 및 사고방지를 위하여 수시로 시설을 점검하여 쾌적한 환경의 꿈돌이 과학체험 학습장을 조성하겠습니다.
      • 충북과학교육축제 운영
        • 협력적 문제해결을 통한 R&E 발표, 학생과학동아리활동을 지원하여 과학인재양성의 초석이 되겠습니다.
        •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서 스스로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과학 수업나눔과 과학교사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 교사, 학부모 누구나 과학적 원리 체험으로 과학에 관한 흥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 과학경진대회 운영
        • 과학전람회,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등을 통한 과학적 사고능력 배양을 위하여 지도교사 연수 및 작품제작 협의회를 실시하고 우수한 작품 제작을 지원 하겠습니다.
        •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 청소년과학탐구대회를 통하여 학생들의 논리력, 탐구능력, 창의성 개발에 노력하겠습니다.
      • 과학탐구학교 운영
        • 자연 상태를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는 체험 활동으로 과학적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하는 자연생태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 발명학교, 나로우주학교 등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맞춤식 과학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 융합인재양성 교사연수
        • 선생님들이 학생의 흥미 유발을 위한 탐구실험수업 지도역량이 제고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과학교사 자율연수동아리를 지원하여 탐구실험지도 능력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천체망원경 및 전자현미경 등 첨단 과학 기자재 활용능력 배양과 학습효과를 신장시키기 위하여 연구회 조직, 연구활동을 지원하겠으며, 학습자료를 학교현장에 보급하겠습니다.
      • 수학교육 내실화
        • 수학교원의 프로그램 개발, 수업, 평가의 전문성을 신장하는 연수 및 지원활동을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 다양한 체험중심의 수학교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는 교원의 수학클리닉 전문성 신장과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 증진을 지원하겠습니다.
        • 교과서 중심의 학교급별 수학 특성이 반영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체험중심의 충북수학축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만지고 체험하는 학교 수학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수학교구 대여 사업을 하겠습니다.
        • 창의성, 이해, 배려, 나눔을 실천하는 수학교육이 추진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수학교실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진로교육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진로체험활동 효율적 운영
        • 충북진로진학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진로적성검사 및 진로상담, 진로직업체험프로그램, 진로정보자료 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진로탐색 및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부모와 자녀 간의 이해와 소통을 위하여 다양한 진로캠프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진로교육 지도 활성화
        • 합리적인 진로지도와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진로교육자료를 보급하고, 진로정보 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겠습니다.
        •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시․군별 진로교육 순회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진로교육의 저변확대와 단위학교 진로교육 지원을 위하여 학부모 진로코치 양성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교원의 진로교육 역량 함양을 위한 지속적인 진로교육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부모 자녀교육 진로상담 및 학교생활에 대한 고민 상담을 위해 학부모 콜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총무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교육행정서비스 이행
        • 교육행정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연2회 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집행 결과를 분기별 익월 5일까지 홈페이지 "열린마당-예산집행 공개"
        • 코너에 공개하여 교육 재정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공사, 용역 및 물품 제조․구매 계약과 관련하여 계약 담당공무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이나 향응을 받지 않겠습니다.
        • 우리 원 시설관리에 힘써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연구 및 체험학습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느끼셨던 사항을 알려주시고 아울러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부서 :
  • 담당자 :
  • 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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